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건강] 노인성 치매를 막아라

by BumPD 2010. 3. 19.
반응형

노인성 치매를 막아라
약물, 비만, 흡연은 모두 노인성 치매와 관련이 있다. 새로운 연구결과들이 제시하고 있는, 치매를 피해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식사습관  앨라바마대 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매일 탄산음료를 5번씩 6개우러 동안 먹은 쥐들은 그냥 물만 마신 쥐들에 비해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탄산음료를 마신 쥐들은 노인성치매의 특징적 병리현상인 아밀로이드반이 물 마신 쥐들에 비해 2배나 많이 쌓였고 체중도 17% 불었다. 설탕과 체중증가 중 어느 것이 더 문제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둘 다 줄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성격  997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 분석 결과 목표가 분명하고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노인성치매에 걸릴 위험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의 소유자가 걱정과 고민을 잘 해결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독성물질  납에 노출된 원숭이 새끼들은 몇 년 후 뇌에 아밀로이드반이 쌓이는 등 노인성치매 유사 증세가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오니시 박사의 의견 - 명상

명상은 주의력를 모으고 각성 상태를 높이는 훈련이다. 통찰이라고도 불린다.
왜하나?
명상을 하면 뇌가 평소보다 질거사 잡히고 일관성을 갖게 된다. 이는 뇌파도(EEG),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마음이 가라 앉으면 깊은 평온과 웰빙을 느끼게 된다. 마음을 집중하면서 살면 삶을 보다 온전히 즐길 수 있고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면서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어떻게 하나
자신이 하는 그 어떤 일에도 마음을 집중할 수 있다. 식사를 할 때 음식만을 생각하면 적은 칼로리로도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셔츠를 다림질 할 때는 마음을 집중하라. 가능한 한 방을 조용하게 만들라. 오감을 총동원 하라. 셔츠 냄새를 맡으면서 세제의 깨끗한 냄새를 흡입하라. 손에 만져지는 보드라운 면직물을 느껴보라. 주름이 진 부분을 찾아보고 조용함에 신경을 써라. 그런 다음 셔츠를 다림질판에 올려놓고 다림질을 시작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