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교육,영어,자격증,취업

취업, 이것만은 알고하자

by BumPD 2010. 4. 12.
반응형
취업, 이것만은 알고하자
 
고용을 하기 위해 ';빵을 파는'; 사회적 기업
 
 최근 취업난이 심각해짐에 따라 창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기업'; 창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대 사회학과 한상진 교수는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사회적 기업이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할 만큼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은 높다. 퇴직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청장년층 창업에도 활로가 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비영리 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형태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즉,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비영리 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다. 이처럼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취업난과 더불어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사회적 기업으로는 취약계층 가정 경제교육의 사업을 펼치는 (주)에듀머니, 실버영화산업을 펼치는 (주)허리우드극장, 주민참여와 지역문화 향상을 위한 지역공헌 사업을 펼치는 (재)아름다운 가게 등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형태·조직의 목적·의사결정구조 등이 사회적 기업육성법이 정한 인증요건에 맞아야 하며, 사회적 기업육성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인증된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는 인건비 및 사업주 부담 4대 사회보험료지원, 법인세·소득세 50% 감면 등 세제지원·시설비 등 융자지원, 기타 경영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 창업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 모색은 내가 속한 지역사회나 관계망 속에서 어떤 결핍이 있고 어떤 필요성이 제기되는지, 그리고 앞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외국의 경우 영국에는 5만5000여 개의 사회적 기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89개의 사회적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기업을 통한 취·창업에 대해 고려해 보는 것도 취업난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서울 제대군인지원센터 / 취업상담팀 컨설턴드
 
취업 시사상식
 
* 무공훈장(武功勳章) : 현저한 무공을 세운 군인에게 수여하는 훈장. 우리나라에서는 행정안전부가 전투에 직접 참전한 장병을 대상으로 심사하며 태극·을지·충무·화랑·인헌 무공훈장 등 다섯 가지가 있다.
 
* 유로스타(Eurostar) : 영국과 프랑스 사이 해저터널을 오가는 시속 300km의 고속열차. 프랑스의 테제베(TGV)로 도버해협을 관통하는 해저터널로 운행되는데, 50km 도버해협 터널은 1994년 개통됐으며 38km가 해저구간이다. 유로스타는 양국 간 49.94km를 2시간 15분 만에 주파하며 하루 3만 명을 실어나르고 있다.
 
* 약식기소(略式起訴) : 피의자의 혐의가 크지 않을 때 검사가 기소는 하되 법정에서 공개 재판절차를 거치지 않고 서류심사만으로 벌금형에 처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하는 것이다. 재판부가 검찰의 약식기소를 받아들이면 약식명령을 하게 되고 만약 그렇지 않으면 직권으로 사건을 정식재판에 부칠 수 있다. 만약 법원의 정식재판 회부 혹은 피고인의 정색재판 청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약식명령은 확정판결과 같은 효력을 지니게 된다.

/ 자료:박문각 제공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