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교육,영어,자격증,취업

공무원, 공기업 채용 정보 한눈에 - 1

by 범피디 BumPD 2010. 4. 4.
나라일터, 워크넷 등 이용하면 일자리 찾기 수월

'나라일터'에는 중앙 행정 기관과 소속 기관, 각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채용 관련 정보가 모두 실려 있다.
또 정책 포털 '공감코리아'에서는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원서 접수 현황, 모의시험 문제, 합격자 수기 등도 볼 수 있다. 여기서 6만8000건이 넘는 채용 정보가 올라 있는 워크넷과 각 지역 고용지원센터까지 이용하면 일자리 찾는 일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나라일터 홈페이지   /   공감코리아 홈페이지   /   워크넷 홈페이지


 올해는 2514명의 국가직 공무원을 뽑는다. 지난해의 3291명에 비해 24% 줄어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조직 개편으로 정원이 줄어들고 6급 이하 공무원의 정년 연장 등으로 각 부처의 신규 채용 수요가 감소했지만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을 감안, 충원 여력을 최대한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직급별로는 5급 362명(행정고시 327명, 외무고시 35명), 7급 446명, 9급 1706명을 선발한다. 또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의 공직 진출기회를 늘리기 위해 장애인과 저소득층을 구분해서 모집한다.
 장애인 구분 모집 인원은 공안직을 제외한 총 선발 인원 1972명 가운데 6.6%인 130명(7급 34명, 9급 96명)이고 저소득층 구분 모집인원은 9급 공채 선발인원의 1%인 17명이다.
 행정안전부 주관 2010년도 '국가공무원 임용시험 계획'은 사이버 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할수 있다.
 각 시, 도에서 선발하는 지방직 공무원의 채용 규모와 시험 일정도 발표되고 있다.
 올해 서울시는 550명을 채용하고 인천시는 192명을 선발하기로 했다. 지방직 공무원 시험 공고 및 일정에 대한 세부 계획은 각 시, 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무원 공채뿐만 아니라 특별 채용, 별정직 및 계약직, 비정규직 등 중앙 행정기관과 각 소속 기관, 각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채용에 대한 모든 정보는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나라일터'에서 찾을 수 있다.
 '나라일터'는 공직 취업을 휘망하는 국민들에게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각급 기관 간 인사 교류를 희망하는 공무원들이 교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
2008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나라일터'에는 지난 1월 21일 현재 6460여 건의 공직 채용 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며 5만796명의 일반 구직자 회원이 있다. 지난해 7월부터는 취업을 희망하는 직종과 기관을 관심 채용 정보로 등록해 놓으면 주 1회 채용 정보를 알려 주는 메일링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 기관의 채용 정보는 대한민국 정책 포털 '공감코리아'에서도 찾을 수 있다.
 '공감코리아' 상단에 있는 '일자리 정보'에는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원서 접수 현황, 모의시험 문제 등이 수록된 시험정보, 공무원시험 합격자들의 수기, 정부의 일자리 정책까지 다 나와 있다. 채용 정보는 채용 기관이나 원서 마감일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다.
 공무원 못지않게 취업 준비생들에게 인기 있는 직장이 공기업이다. 하지만 공기업들이 구조 조정과 경영 효율화에 나서고 있어 신규 채용은 많지 않다. 기획재정부는 아직 채용 계획이 나오지 않은 곳이 많지만 지난해와 비슷한 7000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턴은 정규직으로 가는 디딤돌이 되기도 한다. 지난해 11월 24일 한국도로공사는 인턴 사원 48명을 정규직으로 임용했다. 정규직으로 임용된 인턴 사원들은 지난해 2월 공기업에서는 처음으로 정규직 채용과 동일한 전형(서류심사, 필기시험, 면접)을 통해 선발됐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도 같은 평가를 거쳐 인턴 사원을 정규직으로 임용할 계획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