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뉴스,이슈

일본 대지진 피해 중소기업 특별 지원책 가동 및 피해신고 접수센터 운영

by BumPD 2011. 3. 17.
반응형

일본 대지진에 한숨만 쉬는 우리 회사, 살리는 길은?


지원책 ① … 특별융자 200억원 지원, 특례보증 실시 및 지방세 유예 등

일본 동북부 지역에 사상 최악의 대지진이 발생한 지 닷새가 지났다. 연일 여진과 원전 방사능 누출 소식이 추가로 전해지면서 국내에서도 안타까움이 커져 가고 있다. 하지만 대일 무역으로 먹고 사는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이번 사태는 바다 건너 재해가 아니라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일본 현지의 거래처가 잠정휴업 상태에 들어갔으니 부품을 수입할 수도 잔금을 받을 수도 없어 회사 문을 닫게 생긴 것. 이에 서울시는 우리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기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먼저, 일본과의 거래 중 수출대금 회수가 지연되고 있거나 수입계약 취소에 이은 선급금 반납이 연기되는 등의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게 업체당 최고 5억원씩 총 200억원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시중보다 2~3% 저렴한 금리를 적용한다. 심사조건도 대폭 완화하여 필수항목만 심사하고 융자 한도액도 늘렸다.

특례보증도 실시한다. 신용보증서 발급이 필요한 업체에게는 보증지원 한도액을 상향조정하고 보증료도 인하해준다. 2억원 이내라면 보증 한도액도 100%에서 130%로 상향조정한다. 연 1.0%~2.0%인 보증료율은 연 0.5~1.0%로 우대적용하고 신용조사 비용도 면제한다.

덧붙여 이번 지진으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게는 피해 발생일로부터 6개월 범위 안에서 지방세 징수를 유예하고 서울시 납품지연에 대한 지체상금도 당분간 중지한다.

지원책 ② … 피해신고 접수센터 개설 및 수입 대체품 정보제공 T/F 운영

서울시는 신용보증재단 15개 지점을 통하여 오늘부터 5월 16일까지 2개월 동안 '피해사례 신고 접수센터'를 운영한다. 신용보증재단 콜센터(☎ 1577-6119)로 피해사례를 접수하면 그 유형별로 자금지원, 특례보증, 부품조달 상담 등 맞춤형 지원방안을 안내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및 서울상공회의소도 나섰다. 서울시내 피해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피해업체에게 지원방안을 안내하는 데 당분간 주력할 것이다.

서울시는 여기서 한 발 나아가 서울산업통상진흥원의 마케팅본부장과 국제통상팀장, 한국무역협회의 전시마케팅실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일본사업처장, 한국수입업협회의 국제협력실장 등 4개기관의 전문가를 담당자로 지정하여 긴급 T/F을 구성했다. 앞으로 부품소재를 조달하는 데 차질이 생긴 피해기업들에게 대체 수입 경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일본 이외의 수출시장 판로를 개척하는 방안까지 안내해주자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신면호 경제진흥본부장은 “일본 대지진과 관련하여 피해가 발생한 서울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하여 특별 지원방안을 시행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고 중소기업 경영활동 정상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문의: 신용보증재단 콜센터 ☎ 1577-6119

출처 : 하이서울뉴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