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교육,영어,자격증,취업

[취업정보]자기소개서 맞춤형 질문에 대비하자

by BumPD 2010. 9. 23.
반응형

 "살아오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또 "글로벌 감각과 지원분야의 지식에 입각한 본인의 역량에 관해 말하시오", 이 둘은 '두산중공업'과 'LG전자'의 자기소개서에 있는 항목이다.

 질문 내용도 매우 구체적

 이 두 항목을 보고 느낀 것은 질문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며, 어떤 경험을 가졌는지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이 포괄적인 질문에서 이와 같은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이런 현상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환경'의 지배를 받고 살아간다. 어떤 환경과 여건 속에서 성장해 왔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 형성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지원자가 가진 역량과 인간 됨됨이를 종합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것이다.

 성장과정을 적는 이유는 지원자의 경력이 입사 후 회사에 도움이 되느냐를 알기 위함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구직자는 이러한 사실을 모른 채 부모, 형제가 누구며, 어디에서 태어났는지 등 본인의 인적사항으로 매우기 일쑤다.

 이처럼 많은 구직자의 동문서답으로 인해 입사지원서 또는 자기소개서에 자세한 과거 경험을 묻는 방향으로 바뀌는 것이다. 구직자들이 각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자신의 경험을 잘 살린 '성공경험담'을 소개하면서 그 경험을 통해 얻어낸 성과의 배운 점, 느낀 점, 할 수 있는 일 등을 작성하면 된다.

 '성공경험담'도 넣어야

 스카우트 취업정보실에 있는 취업 동영상에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성공경험담을 어떻게 정리하고 표현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알려주는 무료 동영상 강의가 있다. 전문 커리어 컨설턴트들의 노하우가 담긴 동영상으로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막막했던 구직자라면 들어보길 추천한다. 자기소개서에 '성공경험담'을 넣어 누구라도 뽑고 싶어할 인재가 되자.


<자료출처 : 취업포털 (주)스카우트 컨설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