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뉴스,이슈

위택스 이용 시 민간 간편인증(카카오,PASS,페이코,삼성페이,KB모바일인증) 도입

by BumPD 2021. 7. 7.
반응형

행정안전부는 7월 6일(화)부터 지방세 납부 등 위택스(www.wetax.go.kr) 로그인 시 민간간편인증으로 간편하게 본인인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취득세 기한내 분할 납부가 직접방문 뿐만 아니라 위택스에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간편인증(민간전자서명) 도입으로 위택스 로그인 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뿐만 아니라 카카오 인증서, PASS(통신사), 삼성PASS, KB모바일 인증서, 페이코로 본인인증을 통해 지방세 신고, 납부 등 위택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졌다.

위택스 이용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디지털원패스, QR코드(위택스 모바일앱) 통해 로그인이 가능하다. 

간편인증의 경우 기존 공동인증서와 달리 매년 갱신할 필요가 없으며 위택스에 인증서를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간편인을 이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인증 앱을 설치하여 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사용이 가능하다. 위택스는 접속방법의 다양화 및 국민의 편리성 증진을 위해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한 간편인증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취득세를 기한(통상 취득일부터 60)내에 신고·납부시 일부 금액을 여러 가지 결제 수단으로 나누어 납부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이제는 비대면으로 신고‧납부할  있도록 취득세 기한내 분할납부 온라인 서비스도 실시한다.

취득세의 기한내 분할납부는 신고·납부할 금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최대 10회까지 가능하며, 자치단체를 방문하거나 위택스 부가서비스 메뉴에서 “취득세 기한내 분할납부 신청”을 선택하고 분할 횟수‧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우선 납세의무자 본인이 납부하는 경우로 한정되며, 이후 배우자, 세무대리인  3 납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서비스 개편을 맞아 오는 7 16일부터 8 31일까지 위택스에서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경우 100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위택스 기능개선에 머무르지 않고, 하반기 내에 문자(SMS)인증, 스마트위택스 모바일 간편인증 서비스도 도입하여 위택스가 국민 속으로  걸음  가까워지도록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할 계획이다.”며, “또한,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구축사업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납세편의 서비스로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행정안전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