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바로알기 - 공동인증서, 사설인증서(PASS,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by BumPD 2020. 12. 8.
반응형

2020년 5월 20일

전사서명법 전부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공인인증서가 21년만에 폐지되었습니다.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되면서 블록체인, 생체인증 등 신기술 기반의 전자서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이버 인증서 소개 및 사용법blog.naver.com/nv_account/221870396643

 

(안내) 네이버 인증서 소개 및 사용법

네이버 인증서란?금융기관에서 상품에 가입하거나 대출 계약할 때직원에게 신분증을 내밀어 내가 누구인지...

blog.naver.com

카카오페이 인증서 ▶ https://kakaopaysign.dozn.co.kr/#kakao

 

카카오페이 인증 - 복잡한 인증, 한 손에 담다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인증하세요!!

kakaopaysign.dozn.co.kr

PASS 인증서 ▶ https://www.passauth.co.kr/main

 

PASS인증서

PASS인증서 소개 및 체험 사이트 입니다.

www.passauth.co.kr:443

2020-12-10 이후 공인인증서 관련 ▼

공인인증서 더 이상 못 쓴다구요?

아니에요~
기존 공인인증서로도 연말정산이나 대출한도조회 등 금융거래를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2월 10일 이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 공인인증서의 명칭이 "공동인증서"로 변경됩니다. 명칭만 변경될 뿐 서비스 이용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② 공인인증서보다 더 편리한 "금융인증서"가 출시되며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Q&A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는 데, 무슨 뜻인가요?
    A. 이번 전자서명법 개정의 주요 내용은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구분이 없어지고 정부기관 등에서 본인인증 시에는 민간 기업에서 만든 사설인증서(PASS, 카카오페이 인증 등)도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다양한 인증으로 본인인증이 가능해집니다.

Q. 12월 10일 개정된 전자서명법 시행 이후 기존 공인인증서는 이용 가능한가요?
    A. 공인인증서라는 명칭이 사라지며 "공동인증서"로 명칭만 바뀝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행일 이후에도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가능합니다.

Q. 공인인증서는 기존과 이용방법 등 거래시 변경되는 부분이 있나요?
    A. 변경되는 부분 없으며, 기존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Q. 새로운 금융인증서가 뭔가요?
    A.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발급 및 보관하여,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에 등록된 기기(스마트폰, PC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Q. 금융인증서는 무엇이 좋은가요?
    A. 별도의 설치(Active X) 없이 가능하고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 패턴, 생체인증 등을 이용하여 인증할 수 있으며 유효 기간도 3년으로 늘어나 갱신의 불편도 해소한 인증서입니다. 또한, 인증서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안전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Q.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기존에 이용하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되나요?
    A. 기존에 이용하던 공동인증서가 있어도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며 둘다 이용 가능합니다.

Q. 금융인증서도 타기관에서 이용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해당 기관의 타기관 등록절차를 수행하시면 이용 가능합니다.

Q. 금융인증서를 공공기관에서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A. 금융인증서를 도입한 기관에서는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정부24,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이용이 가능하며, 타 공공기관은 순차적으로 도입 적용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공공기관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2020-05-3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