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쟈스민차 쟈스민티

by 범피디 BumPD 2010. 12. 1.

겨울에 마시기 좋은 향기 좋은 차로 쟈스민티를 한번 추천해 봅니다.

중식당이나 베트남 쌀국수 식당에 가면 흔히 물 대신 마실수 있도록 따뜻하게 차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쟈스민의 향이 신경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쟈스민티에는 우롱차 98%와 2%의 쟈스민 꽃잎이

첨가되어 감미로운 향과 은은한 맛의 조화를 이룹니다. 쟈스민차는 우울한 기분을 전환하고자 할 때나 졸린 오후에

마시면 머리를 상쾌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쟈스민차는 꽃차의 대명사로 만리향차라 불리우며, 중국의 대표적인 고급 꽃차(花茶)로 향기롭고 감미로운 향의 이국적인 꽃차입니다.




쟈스민꽃은 매우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쟈스민차는 가장 오래된 꽃차입니다. 인도네이사에서는 오래전부터 신혼부부의 침대에 쟈스민 향수를 뿌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입자체로 꽃 향기를 내는 차도 만들수 있지만 재배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실제로는 쟈스민과 같은 꽃 향기를 차입에 집에 넣어 만드는 이른바 화차가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화차는 주로 녹차에다 꽃입을 섞어 차의 향기를 더해주는 것인데, 그 제조법은 송(宋)나라때 발명되었습니다. 화차에는 말리화차 외에 국화차, 계화차, 장미차, 연꽃차, 치자나무차 등이 있습니다.

쟈스민차의 효능
- 혈압을 내리고, 음식물 소화 기능을 도운다.
- 가래를 삭이고, 잠을 적게 하며, '이뇨작용'을 하며 다이어트에도 좋다.
- 뱃속을 편안하게 하고, 눈과 머리를 맑게 하여 준다.
- 우울함을 풀어주고, 숙취에 좋으며, 식중독을 풀어준다.
- 여성의 생리 중에는 생리의 고통을 줄여 기분을 좋게 해준다.
- 산후 고통 완화와 모유촉진, 냉증, 스트레스성 위통의 완화에 좋다.
<일본 이토엔사와 교토대학대학원 식품생물과학전공 영양화학연구실의 공동연구 결과 쟈스민차의 향이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심박수가 줄고 부교감신경 활동이 항진되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카페인
-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만 커피의 1/3 밖에 되지않고, 이 카페인이 몸에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는 성분(카데킨과 데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향을 강하게 하여 마시려면 물을 뜨겁게 하고, 물 온도를 낮추면 은은향 향과 맛으로 즐길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