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유틸리티(프리웨어)

국산 동영상 재생기 "The KMPlayer(KMP)" v3.0.0.1438 Final

by BumPD 2010. 10. 11.
반응형



KMPlayer(KMP) v3.0.0.1438 다운로드
The KMPlayer 한글 사용자 포럼 홈페이지



본 프로그램은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프리웨어입니다.

KMP(kmplayer)는 심플한 국산 동영상 재생기로써 설치/제거가 가능한 전체버전입니다.


개선사항
* 하드웨어 가속 기능 (DXVA2) 지원.
- DXVA2는 OS가 Vista나 Windows7이어야 하고 영상 출력장치가 Enahnced Video Rdnderer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래픽 카드에서 VLD모드를 지원해야 합니다. (지원 여부는 DXVAChecker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 libcodec 코덱 업데이트.
* VP8 코덱 지원.
* nsv 파일 파서 수정.


대표적인 국산 동영상 재생기로는 사사미 및 아드레날린 등 여러 프로그램이 있으며 KMP는 그와 같은 프로그램에 못지 않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성능을 보여주는 동영상 재생기 입니다.

여타 동영상 재생기와 차별화된 기능으로는 다양한 영상 처리 기능이 돋보이는 점입니다. 4:3, 16:9. 2.35:1, 1.85:1 등의 다양한 재생 사이즈 지원, 조그셔틀 등의 재생 속도 제어, 다양한 자막 제어 기능, 부드럽게/날카롭게/색번짐/입력반전/출력반전 등의 기본 영상 처리 기능, 잔상제거/3D잡음제거/단계적잡음제거/노이즈추가/초고속모드 등의 고급 영상 처리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수 코덱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코덱 설치도 없이 주요한 동영상 포맷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자막 및 다양한 재생제어 기능, 재생 영상 처리, 동영상 캡쳐, 필터 설정 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사사미와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제작자는 윈도 미디어 재생기에서 재생하는 거의 모든 파일을 재생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으며 실시간 방송 시청 및 DVD 재생, 플러그인을 역시 지원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DirectX v8.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작자 설명
K-MultimediaPlayer(이하 KMP : 이름짓기 귀찮아서 그냥 이렇게 지었습니다. 여기서 K는 저의 이름의 약자로 옛날부터 강유틸(K-Util), K-Term, K-Amp... 이렇게 오다가... 이프로그램 전에 WaSaVi란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이름이 하도 이상에서 그냥 KMP로 지었다는 전설이...-_-)는 멀티 미디어 파일을 재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해서 영화나 방송을 보는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경우는 사용방법이 조금 불편하고, 자막이 화면에 직접 출력이 되지 않는등 사소한 문제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나은 처리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고 만든 것이 KMP입니다.

이프로그램 이전에 WaSaVi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WaSaVi는 제가 처음으로 DirectShow를 이용해서 만든 미디어 프로그램으로 사사미와 아드레날린등 현재 공개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제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프로그램이라서 많은 기능이 있었지만, 그때는 DirectShow를 완전히 이해를 못해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기능향상이라든지 데이타처리에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DirectShow를 새로 공부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만든 것이 KMP입니다. 핵심코드는 거의 새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또한 어셈블러와 MMX를 사용해서 최대한의 속도를 보장합니다. 또한 ffdshow에서 사용하는 화상처리 루틴을 사용해서 다양한 화상처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윈엠프의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DirectX 8.0이상에서 지원되는 이퀄라이저를 지원합니다.

KMP는 미디어 재생에 필요한 필수 코덱을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코덱없이 미디어를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KMP에서 지원하는 코덱은 내장/외부코덱이 있는데, 내장코덱의 경우 KMP의 내부에서 처리가 되므로 더 빠르고, 안전함니다. 현재 내장 코덱은 ffdshow에서 지원하는 모든 코덱을 지원하고 추가적으로 ffdshow에서 잘 지원 못하는 MPEG1, 2도 어느정도 지원합니다.^^;; 음성코덱도 AC3, MPEG1, 2, AAC, WMA 7, 8등을 지원하고, 내장 음성 코덱 사용시 매트릭스 기능/노말라이저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함니다. 이제 내장코덱만으로 거의 모든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코덱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외부코덱을 추가적으로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프로그램이 하는 것처럼 시스템에 등록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공개되고 있는 통합코덱+플레이어의 경우 설치시 코덱을 강제적으로 시스템에 설치해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데, KMP는 전혀 시스템을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말은 KMP를 설치 하거나 지워도 시스템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말임니다. 즉 안전하다는 뜻이겠죠!!

AVI파일은 그 특성상 손상이 되면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KMP는 손상된 AVI를 재생 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공함니다. 우선 '이전 버전의 AVI Splitter기능'입니다. AVI파일이 조금만 손상되었을 경우 이전 버전의 AVI Splitter를 사용하면 재생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재생이 안 된다면 KMP는 자체로 내장된 AVI Source Filter를 사용해서 재생 함니다. 내장된 AVI Source Filter는 AVI파일을 분석해 불량 프레임은 건너 뛰면서 재생 합니다. 그래도 안 된다면 RealMedia엔진을 이용해 손상된 AVI를 지원합니다.

우선 KMP는 DirectShow기반의 플레이어 이므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MP)가 지원하는 거의 모든 파일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KMP는 거기서 만족하지 않고, 자체적인 기술로 Winamp, RealMedia, QuickTime, Flash(SWF)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국내외 미디어 플레이어중 가장 많은 포맷을 지원함니다. 또한 DirectShow의 확장인 WDM(TV/카메라), DVD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저는 KMP를 만능 플레이어라고 감히 부르고 싶습니다.


실행 및 설치방법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지시에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