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교육,영어,자격증,취업

[자격증정보](사)한국심리상담협회 - 노인심리상담지도사

by BumPD 2010. 5. 20.
반응형

1. 노인심리상담지도사란?

   노인심리상담지도사란 노화로 인하여 신체적, 정서적으로 심리적 불안장애 등을 겪으며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가족 포함)들에게 전문적 대면관계를 통하여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며 정신적, 심리적 원조 과정인 상담을 통하여 치유를 해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노인심리상담전문가로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

2. 직무분야

  복지 상담서비스 및 전문심리상담 지도 및 교육

   

3. 자격종목

  노인심리상담지도사

   

4. 노인심리상담지도사 시험안내

1) 시험주관

  ...

   

2) 시험일시

  ...

   

3) 접수기간

  ...

   

4) 검정방법

  ...

   

구 분

시 험 과 목

합격결정기준
( 1, 2차 동시시행 절대평가 )
1차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1)심리학개론
 2)노인심리상담학
 3)이상심리학
 4)임상심리학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 - 실무시험

(단답형 또는 진단평가서작성)
 노인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직무교육으로 대체 가능

5. 노인심리상담지도사 출제 및 가산점 기준

  1) 출제기준

시 험 과 목

출제문항수

평 가 주 요 내용

심리학개론
25
발달심리(아동 및 청소년기발달, 성인기발달, 노인기발달),
성격심리, 학습 인지심리, 임상심리연구방법, 사회심리 등
심리학개론 전반에 관한 내용
노인심리
상담학
25
노인심리 및 특수영역(성피해, 성교육, 노인문제,
전화상담, 인터넷상담, 알콜, 도박중독) 상담, 심리재활,
노인심리상담 전반에 관한사항
이상심리학
25
아동 및 청소년기장애, 치매 및 알코올 관련 장애,
정신분열 및 기분장애,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성격장애,
심리적 적응 등 이상심리학 에 관한 내용
임상심리학
25
임상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임상심리학의 역할, 등
심리검사의 개발, 심리치료상담이론 과 임상관련 법규 및
윤리와 기관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지식
노인심리상담

이론과 실제
실 무
노인심리검사, 심리평가 및 해석, 작성 진단 치료 및
자문 등 실무

  2) 학력, 경력 인정 가산점 기준

종 목

가 산 점 기 준

5% 가산

3% 가산

노인
심리
상담
지도
◈특수학교 교사

◈보육교사1급

◈유치원 정교사

◈초, 중등학교 정교사

◈직업상담사1급

◈목사, 기타 종교지도자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3년 이상 종사자

◈사회복지사1급,심리상담사,요양보호사1급

◈의사, 간호사

◈공무원(사회복지직, 보호직, 교정직, 보 도직, 심리직, 생활지도직, )3년 이상 경력자.

◈4년제대학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 재활학과졸업자 및 예정자

◈기타관련 업무분야 및 학과 심사대상자

◈보육교사2급

◈유치원 준교사

◈초, 중등학교 준교사

◈직업상담사 2급

◈전도사

◈간호보조원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 2급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3년 미만 종사자

◈공무원(보호직, 사회복지직, 심리직, 생활지 도직)3년 미만 경력자.

◈4년제대학 교육학과 졸업자와 예정자

◈2년제대학 심리학과, 재활학과, 사회복지 학과 졸업자 및 예정자

◈기타관련 업무분야 및 학과 심사대상자

6. 심리상담사 시험대비 과목별 학습요약

  1) 심리학개론

   심리학의 학문적 정의는 심리학자에 따라서 또 시대 변천에 따라서 정의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현재는 인간의 행동(behavior)과 심리과정(mental processes)의 본질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는 정의에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 동의 한다

   이 정의에서 심리학의 중요한 개념은 인간, 행동, 심리과정 및 과학이란 네 가지 요소이며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의 본 질을 탐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사람은 지각하고, 학습하고, 기억하고, 망각하고, 사고하고,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두려워하기도 하고 화를 내 기도하며 집단의 압력에 굴복하기도 한다. 심리학은 이러한 과정이 우리마음속에서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실증적 자료에 기초한 과학적 접촉을 통하여 규명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심리학이 다루는 내용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들이며 우리의 삶과 직접 관련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심리학지식은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필수적인 기초지식이 된다.

   따라서 심리학은 인간의 내, 외적인 변화를 과학적 방법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심성과 행동변화를 기술하고 설명하고 통제하고 예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노인심리상담학

   노화로 인하여 신체적, 정서적으로 심리적 불안장애 등을 겪으며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가족 포함)들에게 전문적 대면관계를 통하여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며 정신적, 심리적 원조 과정인 상담을 통하여 치유를 해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노인심리상담전문 과목이다.

  3) 이상심리학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간간히 왜 내가 이렇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 그 이유를 알지 못한 채 혼란스러워 하는 자신을 발견 할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은 급속한 문명의 발달 속에서 사회적 여건과 가치관이 변화되고 많은 요구와 규제, 긴장과 압박감을 받게 되면서 더 다양하고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상적인 삶에서 반복되는 많은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운동, 취미생활, 종교생활, 명상, 요가, 단전호흡 등 각자 나름대로 다양한 대처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고 이런 가운데에서 적응하며 성장해 간다.

   그러나 종종 지나치게 많은 문제가 한꺼번에 일어난다든지 예상치 못한 심각한 문제가 오래 지속되면 일시적이거나 장기간에 걸쳐 적응상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이것은 평소에 잘 적응을 하던 사람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건강하게 살던 사람도 어떤 시기에는 부적응 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고, 일시적인 부적응 행동을 보였다가 이를 극복하면서 오히려 괴로웠던 시간들이 진정한 자기성장의 기회가 되는 경우도 있다.

   너무 오랜 기간 심한 고통의 대가를 치르지만 않는다면 이런 과정들은 우리의 성장과 성숙에 꼭 필요한 양념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상 심리학은 우리의 삶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이상 행동의 유형인 정신장애, 지능장애, 지각장애 사고장애, 기억장애, 행동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성격장애 등의 특징과 원인, 치료적 접근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4) 임상 심리학

   현재에는 임상 심리학의 전문적 활동이 더 이상 아동에 국한되지 않고 청소년, 성인, 부부, 노인, 가정 및 단체 등을 총 망라하고 있다.

   임상 심리학이 다루는 문제의 범위는 학습결함의 차원을 훨씬 넘어서 가벼운 적용 장애의 문제로부터 심각한 정신병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임상 심리 분야의 활동은 과거의 학구적 심리진료소 수준을 넘어서 학교, 교육시설, 병원, 지역 정신 보건센터, 교회 등 종교시설단체, 교도소, 경찰청과 법 집행기관, 재활 센터, 요양원, 양로원, 건강관리기관, 개인진료소 및 상담소, 등 수 많은 기타 기관 등으로 확장되었다 결국 임상심리분야는 장애의 평가 및 치료 이 외에 오늘날 연구교육 및 전문적 자문활동 등에도 관여하고 있다.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는 심리적 치료과정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많은 심리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며 특히 임상심리학은 정서장애의 예방과 진단 및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정신건강 전문가에 있어서는 임상심리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5) 노인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아무리 심리학을 많이 공부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관상을 보듯이 사람의 모습만 보고 그의 여러 가지 내 적 특성이나 능력을 알 수 는 없는 것이다.

   심리상담사는 지능검사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의 지능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성격 검사를 사용하여 성격의 여러 측면을 알아낼 수 있다.

   심리검사는 인간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한다.

   따라서 실험, 측정, 통계와 같은 방법들이 동원된다.

   한 심리전문가가 연로하신 어머니에게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사람의 심리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고 있었다.

   그런데 그 어머니는 아들의 견해와 좀 달랐다.

   그러자 그 어머니께서 하시는 말씀이 “얘야 그래도 내가 세상은 너보다 30년을 넘게 더 살았다. 그래도 사람의 마음 돌아가는 원리는 내가 너보다 더 많이 알 거다” 라는 것이었다.

   모든 사람은 마음을 갖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고 또 다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모두들 사람들의 ‘마음 돌아가는 원리` 에 대해서는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거나 경험이 많거나 지위가 높을수록 그렇게 생각하는 경향은 더욱 강해진다.

   그래서 사람들은 심리학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들도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으면 곧잘 무시한다.

   그러나 상식적인 관찰에서 나온 지식과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나온 지식은 그 정확도와 타당성의 범위가 다르다.

   심리 진단적 검사에서는 검사자가 다양한 특수 심리검사를 기초로 해서 개인적 정신적 특성과 행동양상에 대해 인간적 성취, 체험과 행동영역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를 측정하여 원인을 진단해 판단하게 된다.

   특히 심리진단은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수많은 영역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고도로 특수화된 검사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결국 심리진단검사란 인간의 성격, 능력 및 그밖에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그 정도를 밝힐 목적으로 일정한 조건 하에 이미 마련한 문제나 혹은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 또는 행동의 결과를 어떤 가정의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진단 한다

   즉 지능검사(WISC,WASI), 적성검사(GATB), 창의성검사, 성격진단검사(MMPI), 필답식검사(CPI), Rorschach Test, TAT, BGT, HTP묘화 검사법, DAP검사, 단어연상검사, 문장완성검사, 작업검사(performance test) 등 다양한 검사와 K.T.C 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 대, 일반용으로 제작된 표준화 성격검사의 30여 종류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