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뉴스,이슈

미디어'속' 직업의 세계

by BumPD 2010. 3. 22.
반응형

미디어'속' 직업의 세계

온라인 광고영업의 대세 / 검색엔진마케터

최근 인터넷쇼핑몰, 특히 중소규모의 쇼핑몰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온라인 비지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으로 '검색엔진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 이 주목받고 있다.
검색엔진마케팅이란 광고주들이 온라인에서 모든 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는 업무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총괄해 진행하는 사람을 검색엔진마케터(SEM, Search Engine Marketer)라고 한다.
검색엔진마케터는 독특하고 참신한 광고 문구를 통해 온라인쇼핑몰의 고객들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그 어는 직업보다 창의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더불어 시대의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열린 감각도 필요한 직업이다. 이를 위해 실제로 검색엔진마케터들은 근무시간에 최신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거나, 인기쇼핑몰 및 인터넷검색, 잡지, 만화 등을 읽으며 시대적 감각에 뒤 떨어지지 않게 노력하는 자유로운 근무형태를 갖고 있다. 검색엔진마케터는 특성상 온라인 광고시장의 경기에 상당히 민감한 직업인데, 최근 대규모 쇼핑몰과 함께 소호창업을 통한 소규묘 인터넷 쇼핑몰들이 활성화됨에 따라 앞으로도 그 수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이다.
또 온라인 광고대행사와 쇼핑몰은 물론 대형 포털사이트 업체의 광고팀에서도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출 분야도 상당히 넑은 편이다.
검색엔진마케터의 연봉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초봉은 2,000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수당 등의 부가적인 수입도 있을 수 있으며, 개인 능력에 따라 단기간에 두 배 이상의 연봉도 바라볼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당장의 연봉보다 앞으로 가능성을 보고 도전해야 하는 직업이다.
한편 검색엔진마케터는 웹호스팅과 도메인 등에 관한 지식이 있으면 유리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나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 서울 제대군인지원센터 홍보팀장 김성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