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AhnLab보안이슈]게임인 줄 알았는데… 웹하드에서 유포되는 악성코드 주의

by BumPD 2021. 10. 15.
반응형

게임인 줄 알았는데… 웹하드에서 유포되는 악성코드 주의

  • AhnLab
  • 2021-10-13

ASEC은 국내에 유포되는 악성코드들의 유포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오던 중, 웹하드 게시글을 통해 배포되는 UDP Rat 악성코드를 발견했다. 지난 10월 1일 ASEC 블로그를 통해 공격에 활용된 웹하드 게시글을 공개한 뒤에도 또 다른 웹하드를 활용해 악성코드를 퍼뜨리는 정황이 포착되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10월 1일 ASEC 블로그 콘텐츠 바로가기 > 

 

공격자로 추정되는 업로더는 10월 1일자 블로그가 공개된 이후에도, 또 다른 웹하드를 통해 유사한 악성코드를 성인 게임으로 위장하여 유포하고 있으며 현재도 다운로드가 가능한 상황이다.

 [그림 1] 웹하드에서 성인 게임으로 위장하여 유포 중인 악성코드

[그림 1] 게시글을 보면 공격자는 zip 압축 파일을 이용한 10월 1일 사례와 달리 egg 압축 파일을 업로드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 압축 파일은 zip 파일 포맷이다. 그리고 [그림 2]를 보면 압축을 풀고 Game.exe를 실행시키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림 2] Game.exe 실행을 유도하는 문구

공격자는 해당 게시글 외에도 악성코드를 포함한 다수의 게시글을 업로드 했는데, 첨부 파일은 모두 egg 확장자로 위장한 zip 압축 파일이다.

[그림 3] 공격자가 업로드한 다른 게시글들

다운로드 된 zip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게임 실행파일인 Game.exe는 없고, 대신 악성코드인 “Game..exe”가 있다. [그림 4]를 보면, 압축 파일에서 악성코드는 런처(Launcher) 악성코드인 Game..exe, 다운로더를 정상 프로세스에 인젝션하는 wode.dat, 이를 실행시키는 또 다른 런쳐를 드랍 및 실행하는 std.dat이다. 

[그림 4] 압축 파일 내 악성코드

사용자가 Game..exe를 실행시킬 경우 수행되는 악성코드의 감염 흐름은 [그림 5]와 같다. 아래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정상 프로세스인 comsvcconfig.exe 내에 인젝션된 악성코드가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다운로더(Downloader)’ 형태로 동작한다. 

 [그림 5] 악성코드 감염 흐름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성코드가 압축 파일 내부에 index.dat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던 원본 게임 실행 파일을 Game.exe라는 이름으로 변경한 후 실행시키므로, 게임이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 실질적으로 악성 행위를 수행하는 악성코드는 Program Files 경로 Chrome 폴더에 생성된 인젝터(Injector) 악성코드 Chrome.exe이다. 

[그림 6] Chrome.exe 이름으로 생성된 메인 악성코드

 

comsvcconfig.exe에 인젝션되어 실행되는 악성코드는 10월 1일 블로그에서 소개한 것과 동일한 다운로더 악성코드이며 C&C 주소도 유사하다. 그리고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경로도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국내 웹하드 등 자료 공유 사이트를 통해 악성코드가 활발하게 유포되는 관계로 파일 다운로드와 실행에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유틸리티 및 게임 등의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것을 권장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ASEC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SEC 블로그 바로가기

  • AhnLab 로고
  • ASEC 분석팀

이 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AhnLab에 있으며 무단 사용 및 도용을 금합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일부 내용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으나, 이 경우 반드시 출처가 AhnLab임을 밝혀야 합니다.
기업이 이 정보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AhnLab 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 없이 정보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어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컨텐츠 이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 문의 : contents@ahnlab.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