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내 주변 채식식당 어디? 948곳 온라인 공개

by BumPD 2021. 1. 20.
반응형

서울시는 채식식당 948개소를 발굴,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채식식당 찾기, 쉽지 않죠. 강남, 종로 등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거리를 중심으로 채식식당이 늘고 있지만 막상 찾으려고 하면 눈에 띄지 않는데요. 서울시는 채식주의자는 물론 건강한 채식 한 끼를 찾는 이들을 위해 채식식당 948개소를 발굴, 온라인으로 공개했습니다. ‘국제채식연맹(IVU, International Vegetarian Union)’의 채식분류를 근거로 식재료‧조미료에 동물성 성분을 첨가했는지, 유제품을 사용하는지 등을 면밀히 조사했습니다. 내 주변 채식식당이 궁금하다면, 클릭해보세요. 

채식메뉴 취급업소 첫 조사‧발굴...시민 음식 선택권 확대 목표

건강한 먹거리와 채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서울시는 채식식당 948개소를 발굴해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948개 채식식당(일반식당 368개소, 프랜차이즈 580개소)은 채식메뉴만 취급하는 채식전용 음식점과 메뉴 중에 채식메뉴가 있는 일반음식점을 모두 포함한다. 시민 누구나 내 주변 채식식당을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국제채식연맹(IVU, International Vegetarian Union)’의 채식분류를 근거로 식재료‧조미료에 동물성 성분을 첨가했는지, 유제품을 사용하는지 등을 면밀히 조사해 찾아낸 총 1,555개 채식메뉴 취급식당 가운데, 정보제공에 동의한 식당들이다.

서울시 채식음식점 현황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채식연맹(IVU)이 정한 채식 유형으로는 ▴동물성 식품은 먹지 않고 과일·채소 등 식물성 식품만을 먹는 순수 채식인 비건(Vegan) ▴식물성 식품과 유제품(우유‧치즈‧버터 등)을 먹는 락토(Lacto) ▴식물성 식품과 달걀을 먹는 오보(Ovo) ▴식물성 식품과 유제품, 달걀을 먹는 락토오보(Lacto-Ovo) ▴식물성 식품과 유제품, 달걀, 해산물까지 먹는 페스코(pesco)가 있다. 

채식메뉴를 취급하는 음식점을 발굴하기 위한 서울 소재 음식점(일반‧휴게음식점) 전수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가 이번에 발굴한 채식 음식점은 서울시 홈페이지(분야별 정보→ 복지→ 생활보건의료→ 식품안전→서울시 채식 음식점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치구별, 업종별(한식‧베이커리‧카페 등 10개), 메뉴(채식유형)별로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서울시 채식음식점 현황

특히, 채소, 유제품, 달걀, 해산물 등 채식 유형별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식당별 메뉴에 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서울시는 ‘서울시 채식식당 가이드북’으로 제작해 각 자치구 보건소에 배부, 오프라인에서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시민들이 채식 식당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매장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제작해 948개 식당에 전달했다.

■ 유형별 채식 메뉴 구분

채식 메뉴 채식 분류별 현황순서구분정의

순서 구분 정의
1 비건
(Vegan)
동물성 식품 및 동물에서 비롯된 그 어떠한 식품도 허용하지 않는 단계
2 락토
(Lacto)
육류, 생선, 가금류, 동물의 알 등 다른 동물성 식품의 섭취는 허용하지 않지만 유제품(치즈, 요구르트, 우유 등 동물의 젖을 가공하여 나온 음식)의 섭취는 허용하는 채식주의
3 페스코
(Pesco)
육식은 허용하지 않지만 유제품, 난류, 해산물과 생선은 허용하는 채식주의
4 일반식 평소 논비건 메뉴로 운영됨. 고객의 요청에 따라 채식 옵션 선택 가능
5 오보
(Ovo)
육류, 생선, 가금류, 유제품을 허용하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주의
6 락토-오보
(Lacto-ovo)
가장 대중적인 채식주의, 육류, 생선, 가금류 등은 허용하지 않지만 동물의 알과 유제품을 허용하는 채식주의

채식 메뉴의 가격대는 평균 약 9,500원이었으며, 1만 원 미만(67.0%)이 가장 많았다. 채식 유형별로는 비건 메뉴(3,014개, 64.3%)가 가장 많았고, 락토 메뉴(565개, 12.0%), 페스코 메뉴(464개, 9.9%), 오보 메뉴(188개, 4.0%) 순이었다. 

채식 메뉴에 대한 분석은 948개 업소에서 제공한 메뉴 중 가격 정보가 없거나 가격이 유동적(무게 당 가격 책정 등)인 경우를 제외한 총 4,691개 메뉴를 대상으로 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출처 : 서울시 내 손안에 서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