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뉴스,이슈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모집 안내 - 이륜차 주요 법규위반 행위 신고

by BumPD 2020. 3. 24.
반응형

국토교통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에서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을 모집한다는 내용입니다.

활동기간은 별도 지정일 ~ 2020년 10월 31일(잠정) 이며

이륜차 주요 법규위반 행위를 경찰청 SMART 국민제보 앱을 통해 신고 하라는 내용 입니다.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모집 안내

공익제보단으로 활동하면 인센티브가 지급된다는게 화제 및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인듯 합니다.

이륜차위반 신고 처리건당 5,000원이 인센티브로 지급되면 월 20건으로 신고 건수가 제한되어 있어 신고자는 월 10만원 까지 인센티브를 받을수 있지만 우수활동자로 선정되면 인센티브 월별 지급제한(20건)을 초과한 실적도 모두 인정된다고 합니다.

신고 항목으로는 이륜차의 주요 교통법규 위반행위로 아래 4가지 항목을 위반행위로 규정하고 있으나,

- 인도주행, 횡단보도 통행 등 보행자 위협행위

-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역주행) 등 다른 운전자 안전 위협행위

- 운전 중 콜을 받는 등 휴대전화 사용, 안전모 미착용 등 안전수칙 미준수 행위

- 심야에 불법 개조한 이륜차로 굉음을 울리며 난폭운전하는 행위

항목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 등 보행자 위협행위, ~ 등 다른 운전자 안전 위협행위, ~ 등 안전수칙 미준수 행위 등으로 규정되어 있어 위반행위의 범위는 광범위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신고방법은 경찰청 SMART 국민제보 앱 으로 가능하며 신고 방법은 모집 안내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마트국민제보 - 이륜차신고에서 가능합니다.

SMART 국민제보 앱

▼ SMART 국민제보 앱 다운로드 / 스마트 국민제보 앱 설치하기

안드로이드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police.cyber112&hl=ko

 

스마트국민제보 - Google Play 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해 누구나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는 경찰청 국민제보 앱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각종 범죄에 대한 제보 및 교통위반신고를 할 수 있으며, 제보 내용은 관련 기관으로 정보가 제공됩니다. 제보해주시는 내용은 사건이나 사고 해결에 참고 또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협력적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많은 제보 바랍니다. [주요 메뉴 설명] 1. 제보를받습니다

play.google.com

IOS(아이폰) https://apple.co/2JcZL1M

 

‎스마트국민제보

‎'스마트국민제보-목격자를 찾습니다'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 사고를 손쉽고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 치안 안전 서비스입니다. 경찰청이 국민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경찰과 국민이 함께 협력적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다음과 같은 제보가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현장 즉시 신고 - 다음맵과 연동된 웹사이트를 이용한 커뮤니티 맵핑 - 제보자의 의도를 반영한 실명 및 익명 제보 - 사회적인 이슈에

apps.apple.com

공익제보단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경찰청과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웹사이트에는 공지가 되어 있지 않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 각 지역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공익제보단 신청서 양식

공익제보단+신청서.hwp
0.02MB

교통법규 준수 및 이륜차 안전운행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취지가 변질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