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습/교육,영어,자격증,취업

공무원시험 정보 - 1. 공무원이란, 2. 공무원의 전망

by BumPD 2010. 1. 24.
반응형
1. 공무원이란?

현대 민주주의 국가에서 공무원은 주권자인 국민의 공복이며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행정의 민주적이며 능률적인 운영을 하여야 하며, 국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하고 있다. 공무원은 국민으로 부터 수임받은 공권력을 국가 및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고도의 윤리성과 도덕성, 봉사성 그리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공무원의 임무(국가공무원법 제56조~제63조)>

① 성실의무 : 모든 공무원은 법령을 준수하며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다.
② 복종의 의무 :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소속상관의 직무상의 명령에 복종한다.
③ 친절공정의 의무 :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친절공정히 집무하여야 한다.
④ 비밀엄수의 의무 : 직무상 알게된 비밀을 엄수하여야 한다.
⑤ 청렴의 의무 : 직무와 관련하여 사례,증여 또는 향응을 수수할 수 없다.
⑥ 품위유지 의무 : 직무의 내외를 불문하고 그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 공무원의 전망

최근7,9급 공무원이나 경찰, 소방공무원 등에 고학력자들이 몰려드는 현상은 취업난으로 인한 불안감과 경기침체로 인한 일반기업체의 정리해고 및 명예퇴직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평생 직장으로서의 공무원을 선택하고 있다.
공무원은 철저하게 신분이 보장되며, 각종 혜택과 특권이 주어진다. 또한 정부는 공무원의 보수를 국영기업체와 대기업에 준한 보수수준 현실화와 함께 복리후생 및 퇴직 후의 생활 보장 등 공무원 처우개선에 관한 여러 가지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