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SNS 사이트 모음

by BumPD 2010. 9. 21.
반응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이트 / SNS Sites.
  트위터
http://twitter.com/
 네이버 미투데이 
http://me2day.net/
 다음 요즘 
http://yozm.daum.net/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
 네이트 커넥트
http://connect.nate.com/
 마이스페이스
http://www.myspace.com/
 구글 orkut(오르컷)
Google orkut
 
야후 플리커
http://www.flickr.com/
 파란 아임IN
http://www.im-in.com/
 카카오
http://talk.kakao.com/
 링크나우
http://www.linknow.kr/
 friendster
http://www.friendster.com/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켜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외에도 전자 우편(E-mail)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소셜 네트워킹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신매체(뉴 미디어)로서 지난 몇 년간 각광을 받아오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강점은 수 천 만 명의 고유한(unique)서비스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초기의 소셜 네트워크의 단점은 등록된 사용자들을 가지고서 수익을 내기가 만만치 않았다는 것이었으나 현재 급증하는 모바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노출되는 광고에 대한 수익이나, 사업자들의 직-간접적인 광고방송을 통해 사업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를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사람들을 일정 분류로 분류해주고 있는 서비스이다.(아이러브스쿨과 같이 학교 동기, 동창으로 나누는 것이 그 예이다.) 이외에도 친구(보통 자기 소개 웹페이지)들과 연ㄹ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무언가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흔하다.
2009년 국내에서는 싸이월드가 대한민국 지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비지니스용 소셜 네트워크인 링크나우(Linknow), 마이크로블로그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인 네이버 me2DAY, 다음 요즘, 네이트 커넥트 를 이용하는 회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링크드인이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넥소피아가 캐나다에서, 비보, Hi5, 마이스페이스, dol2day(특히 독일에서), Tagged, XING, Skyrock(유럽 일부지역)가 유럽에서, Orkut 및 Hi5가 남아메리카 및 중아메리카에서, Friendster, Multiply, Orkut, Xiaonei가 아시아 및 태평양 연안 지역에서 각가 지역별로 인기가 높다.

SNS는 2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기존 오프라인에서 알고 있었던 이들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1인 커뮤니티라고도 불린다.

최근 닐슨이 공개한 자료에서도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여성이 남성을 리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들이 55%, 남자들이 45%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들은 남자들 보다 휴대폰으로 친구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그 전에는 휴대폰 문자로 나누던 대화가 최근 SNS가 급속히 뜨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 것으로 보인다.
나이별 분석 자료를 보면 18~54세까지가 활발하게 SNS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세대들이 SNS도 활발하게 쓰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최근 4억명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고, 그 중 1억명이 모바일 플랫폼으로 페이스북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가 2010년 3월 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30.8%가 2010년 1월에 자신의 모바일 브라우저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1년 전(22.5%)에 비해 8.3% 늘어난 수치였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해 페이스북에 접속한 비율은 1년 사이에 112% 늘어 났으며, 트위터는 347% 늘어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자료 출처 : 위키백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