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잡다구리뷰

GaN 65W 멀티고속충전기(PD3.0, 퀄컴3.0, PPS) 리뷰

by BumPD 2021. 11. 5.
반응형

제품 : [이음전산]스마텍 65W GaN 3포트 초고속 충전기 STQC-G65

최근 스마트 기기들의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고속충전을 지원하면서 예전에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함께 주던 5V 충전기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아래 충전기들로도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이어폰 등을 충전 할 수 있으나 노트북 어댑터, 태블릿 전용 충전기 등 별도로 충전기를 따로 들고 다녀야 한다.

이제는 높은 출력이 지원되는 고속충전기나 GaN 충전기를 구매하여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태블릿, 대용량 보조배터리, 아이폰, 갤럭시 등 스마트폰, 기타 스마트 기기 등 모든 기기들을 하나의 충전기로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는 고출력 멀티 초고속 충전기를 많이 구매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을 검색하다 보면 65W 이상을 지원하고 GaN 방식의 고속충전기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2~5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다양한 제조사의 충전기를 검색 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쇼핑>

오늘 알아볼 '[이음전산]스마텍 65W GaN 3포트 초고속 충전기 STQC-G65' 충전기는 이중 하나로 USB-C 타입 포트와 USB-A 타입 포트 총 3개 포트를 지원하고 PD3.0, 퀄컴3.0, PPS 를 지원하는 65W 출력의 GaN방식 고속 충전기다.

단락 보호 설계(SCP), 과충전 보호(OVP), 과전류 보호(OCP), 과출력 보호 설계(OPP), 과열 보호 설계(OTP)가 되어 있으며, USB, C-Type 3개 단자를 지원한다. 

 

GaN 충전기?

질화갈륨(GaN) 충전기란 3세대 반도체 물질 질화갈륨(GaN)을 사용하여 기존 충전기보다 더 가벼우며, 발열을 더 낮추고 충전은 더 빠르게 해주며 출력은 높였으나, 사이즈는 작게 만들어 효율을 높인 초소형 고효율 충전기라 할 수 있다.

그 밖에 충전기에 PD3.0, 퀄컴3.0, PPS 등 급속충전기술 등이 표기 되어 있는데 

퀄컴 퀵차지(Qualcomm Quick Charge)는 퀄컴의 고속충전기술로 현재는 3.0이 대중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퀄컴 퀵차지 5까지 발전하였다.

PD3.0은 USB-PD(USB Power Delivery) 규격을 의미하며 전원 공급 규격이라 할수 있다. USB-PD 는 PDO(Power Data Objects) 방식 이나 PPS(Programmable Power Supply) 방식을 사용한다. 

PPS 충전 기술은 USB-PD 3.0 이사에 적용된 고속충전기술로 다양한 전압을 지원하며, 삼성 갤럭시노트 10 이상의 25W/45W 고속충전을 위해서는 PPS 기술을 지원하는 충전기가 필요하다.

  • PDO: 5V-3A, 9V-3A, 15V-3A, 20V-2.25A
  • PPS: (3.3-11.0V) 4.05A or (3.3-16.0V) 2.8 A or (3.3-21.0V) 2.1A

최근 추가된 규격인 USB-PD 3.1 규격에서는 28V - 100W / 36W - 140W / 48V - 180W 신규 전압규격이 추가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스마텍 65W GaN 충전기는 최신 충전 기술 및 규격이 적용된 고속충전기로 고속충전기는 벨킨(belkin), 베이스어스(baseus), 앤커(ANKER) 등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 2~5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나 대부분 제조사의 중국제조 제품의 경우 가격이 비슷하다. 비교적 고가인 벨킨이나 삼성제품의 경우 베트남에서 제조하고 있으나 대부분 고속 충전기들은 중국에서 제조하고 있다.

[이음전산]스마텍 65W GaN 3포트 초고속 충전기 STQC-G65 의 경우

Shenzhen ZONSAN Innovation Technology Co,,Ltd 에서 제조하고 국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으며, 동일한 디자인의 동일한 성능의 충전기의 경우 같은 제조사이며 국립전파연구원 인증번호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인증번호까지 동일한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이 많은 것을 알수 있다.

<출처 : 다나와>

위 제품들은 전부 Shenzhen ZONSAN Innovation Technology Co,,Ltd 제조의 ZX-3U10T 제품으로 

전파인증 KC 인증번호가 모두 동일한 제조사가 동일한 판매사만 다른 제품이다.  위 제조사(판매사)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도 동일한 성능으로 가격가 사후지원 등을 판단하여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충전테스트(로모스 40,000mAh 보조배터리를 충전해 봤으며, 9V/2A 수준으로 충전되는것을 확인 할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