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AhnLab보안이슈]스마트폰 잠금 해제하는 방법

by BumPD 2020. 6. 4.
반응형

스마트폰 잠금 해제하는 방법

  • AhnLab
  • 2020-05-27

지난 호 ‘스마트폰 잃어버렸을 때 대처방법’에 이어 스마트폰 꿀팁 정보 2탄을 소개한다.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폰 패턴 및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잠금 해제를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패턴이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아이들이 엄마 아빠의 휴대폰을 가지고 놀다가 패턴을 잘못 입력해서 잠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2015년 미국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에서는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14명이 사망했다. 용의자는 그 자리에서 사살됐는데 미국 연방수사국(FBI)가 용의자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잠금 해제를 하지 못해 수사에 난항을 겪었다. 결국 FBI는 거금을 주고 이스라엘의 보안업체에 의뢰해 아이폰 잠금을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보안업체는 용의자의 아이폰 1000개를 복제한 끝에 잠금을 해제했는데 비밀번호를 10번 잘못 입력하면 데이터가 아예 삭제되는 애플의 보안 설정을 편법을 이용해 겨우 풀어냈다고 한다. 애플은 이 사건 이후로 4자리 수였던 비밀번호를 6자리로 바꿔 보안을 한층 더 강화했다. 

 

애플의 폐쇄형 운영체제가 아닌 오픈소스 형태라서 아이폰에 비해 보안이 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2016년 8월 보안을 대폭 강화한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를 내놓았다. 암호화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잠금 해제 전까지 알림이나 메시지 등 정보노출을 전면 차단하는 다이렉트 부트 시스템 기능을 추가했다. 이후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웬만해서는 패턴이나 비밀번호를 알아내기란 하늘에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워졌다. 최근 사회적 물의가 된 박사방 운영자의 휴대전화 9대를 압수했는데 이중 암호가 걸려 있는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비밀번호를 풀지 못해 경찰이 애를 먹고 있다는 뉴스도 괜한 얘기는 아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부지불식간에 잠겨버리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데 보안이 강화되면서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폰의 패턴 및 비밀번호는 사실상 해제하는 게 불가능하다. 서비스센터에 가도 공장 초기화 말고는 답이 없다. 하지만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미약하게나마 보안 해제 장치를 마련해 놓았기 때문이다.

 

삼성 스마트폰 잠금 해제법

스마트폰이 삼성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고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원격으로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다.

 

우선 파인드마이모바일 사이트(findmymobile.samsung.com)에 들어가서 삼성 ID로 로그인해야 한다. 이때 당연히 삼성 계정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주소 외우기 힘들면 네이버에서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로 검색해도 사이트가 나온다. 

 

 

 

 

로그인 하면 오른쪽 메뉴박스에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잠금 해제를 선택해 준다. 잠금 해제 외에도 휴대폰 분실 시 원격으로 벨소리를 울리게 하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 못하게 잠그기, 휴대폰의 위치추적, 아예 데이터를 삭제, 백업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 

 

잠 금해제 안내창이 나오면 아래쪽 잠금 해제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해 준다. 그리고 삼성 계정을 다시 한 번 입력해 준다. 그러면 원격으로 해당 스마트폰의 잠금 방식이 모두 삭제된다. 잠금이 해제되고 스마트폰을 드래그 하면 풀리는데 기존에 설정했던 지문, 홍채, 안면, 비밀번호 등 잠금 정보는 모두 삭제되었기 때문에 다시 처음부터 설정해 주어야 한다.

 

만약 원격 잠금 해제가 안되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휴대폰 전체 초기화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 경우 전체 초기화를 하면 저장된 연락처, 사진, 동영상, 문서, 어플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한다.

 

LG 스마트폰 잠금 해제법

LG전자는 고객이 직접 휴대폰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하는 'LG 모바일 잠금해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 스마트폰 고객은 패턴, 비밀번호 등을 잊었을 때 별도로 마련된 PC 프로그램에서 개인적으로 잠금을 풀 수 있다. 단,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LG전자 원격상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 등록을 거친 고객에게만 지원된다.

 

 

 

 

LG전자는 이 서비스를 등록하지 않은 고객이 패턴이나 비밀번호를 잊어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을 땐 5월부터는 '휴대폰 전체 초기화 서비스'만 제공한다. 잠금 설정을 잊어버린 경우 제품을 초기화해야 하며, 데이터 유실로 인한 피해는 제조사가 책임지지 않는다.

 

LG전자 스마트폰 잠금 해제 서비스를 받으려면 ‘LG전자 원격상담’ 앱에서 구글 계정으로 잠금 해제 서비스를 등록한 후 다운로드 PC프로그램에서 잠금 해제를 진행하면 된다. 2020년 4월 이후 출시 모델(LG VELVET 등)은 신규 잠금 해제 방법에 대해 출시 시점에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LG스마트폰도 삼성과 마찬가지로 사전에 ‘휴대폰 잠금 해제 서비스’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 패턴, 비밀번호, PIN등을 잊어버릴 경우 센터에서는 휴대폰 전체 초기화 서비스만 제공한다. 또 피처폰은 잠금 해제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다.

 

애플 아이폰 잠금 해제법

우선 애플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를 할 수 있다. 아이폰 비밀번호 분실했을 때 가장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메뉴로 이동하여 암호 분실 항목을 눌러주고, 나와있는 순서대로 하나씩 진행하면 된다. 이메일로 비밀번호 받기를 진행할 때는 현재 사용 중인 이메일이어야 수신된 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백업 후 공장 초기화이다. 바로 초기화를 진행하면 핸드폰 내에 들어있는 모든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으니 초기화를 진행하기에 앞서 백업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폰 기종에 따라 전원버튼 + 홈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하고 사과 이미지가 나오면 전원버튼에서 손을 뗀 다음 홈버튼이나 볼륨 버튼을 눌러준다. 이렇게 재부팅 후에는 아이튠즈와 연결하라는 이미지가 보이는데,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한 후 아이튠즈를 실행해준다.

 

이후 '애플기기 아이콘'을 누른 뒤 백업 목록에 위치한 '이 컴퓨터'를 선택한 다음 '지금 백업'을 눌러준다. 이 과정을 통해 핸드폰에 들어있던 데이터를 컴퓨터에 별도로 백업해준다. 해당 과정이 끝나면 'iPhone 초기화'를 눌러 초기화를 진행하고, 추후 까먹지 않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적어둔다. 다음으로 '백업 복원'을 눌러 컴퓨터에 저장해 두었던 데이터를 다시 아이폰으로 옮겨오면 된다.

  • AhnLab 로고
  • 콘텐츠기획팀

이 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AhnLab에 있으며 무단 사용 및 도용을 금합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일부 내용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으나, 이 경우 반드시 출처가 AhnLab임을 밝혀야 합니다.
기업이 이 정보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AhnLab 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 없이 정보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어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컨텐츠 이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 문의 : contents@ahnlab.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