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뉴스,이슈

정부, 콜센터 등 밀집시설에 재택·유연근무 및 좌석조정 유도

by BumPD 2020. 3. 11.
반응형

고위험 사업장 공통 감염관리 가이드라인 마련해 유형별 지침 배포 예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020.03.11

정부가 밀집사업장 및 시설에 대해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줄이도록 유도한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와 출·퇴근 및 점심시간 등의 조정을 권유하고, 유증상자 출근·이용 중단 및 업무배제 등을 실시하게 하여 종사자·이용자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 코로나19 집단 발생 사례와 같이 근무환경이 감염에 취약한 사업장의 집단감염을 통제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본 이미지는 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 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11일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쉬운 특성을 가진 사업장과 시설 등을 선정, 부처별 집중 관리를 통해 코로나19 예방과 확산을 방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밀폐된 공간에서 밀집해 일을 하는 등 침방울(비말)로 인한 감염 위험성이 큰 환경을 가진 사업장 및 시설을 대상으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예방조치를 검토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 온라인 활용 근무방안을 마련하고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조정, 사무실 좌석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사업장 내의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줄이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1일 2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확인, 유증상자 출근·이용 중단 및 업무배제, 종사자·방문자 목록 관리 등을 실시해 종사자와 이용자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사업장이 위생 및 환경 관리를 위해 손 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경소독과 환기 실시, 감염관리 전담직원 지정 등의 예방조치를 강구하는 방안 등을 마련한다.

중대본은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 사업장의 공통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각 사업장의 소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사업장 유형별 감염관리 지침을 마련해 배포할 계획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서울 콜센터 집단감염 사례에 대해 철저한 역학조사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대책을 신속히 마련, 시행해야 한다”며 “특히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에서 발생한 상황으로 서울 뿐 아니라 경기, 인천 등 지방자치단체간 협력이 중요하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대본은 코로나19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도별 환자 관리체계 구축에 나서 9일 현재 17개 시도에 구성을 완료했다.

이는 환자들의 상태를 세분화해 한정된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정하고, 특히 고령자·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파악해 신속히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 관리반(의사 포함)의 신속한 환자 분류 작업과 중증도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또는 감염병 전담병원 등으로 이송, 중증환자에 대한 전원 체계 등이 갖추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를 통해 각 시·도의 준비상황 및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향후에도 환자 분류체계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정책지원팀(044-202-3804),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팀(044-202-3811),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관리팀(044-202-3617),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044-202-2557)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138조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