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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에는 광유와 합성유(100%합성유, 반합성유) 등의 구분이 있으며 자동차별로 규격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규격에는 유럽규격과 미국규격, 일본규격 등 여러 규격이 있으므로
각 규격 및 등급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API>
API 규격은 미국 석유협회에서 정한 규격입니다.
API 등급(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m Institute)
1. 가솔린 엔진용
SA급(1900년) -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은 순광유
SB급(1930년) - 최소한의 첨가제가 함유된 광유
SC급(1964년) - 고온 / 저온 퇴적물, 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
SD급(1968년) - SC급 보다 우수한 고온 / 저온 퇴적물, 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
SE급(1972년) - SD급 보다 우수한 산화안전성, 고온 퇴적물, 녹과 부식방지성
SF급(1980년) - SE급 보다 우수한 고 / 저온 퇴적물, 마모, 녹 및 부식방지성, 공해문제 개선
SG급(1989년) - SF급 보다 연료절감 및 슬러지 생성방지성 강화
SH급(1992년) - SG급 보다 침전물 생성억제, 산화방지성 및 부식, 먼지, 마모방지성 향상
SJ급(1996년) - 기포발생 억제, 엄격해진 오일의 휘발성제한, 인 함량 감소, 연료절감 효과 향상
SL급(2001년) - 신유와 사용유 모두에서의 연비개선, 고온 디파짓 방지성, 기포방지성의 향상,
오일소모의 억제 효과증대
SM급 - SL급에서 첨가제의 양을 줄이고 산화안정성, 청정분사성, 마모방지성, 저온성능 향상
2. 디젤엔진
CA급(1940년) - 고품질의 저유황경유를 사용 온화한 운전조건의 자연 흡기식 디젤엔진
CB급(1949년) - 유황분이 다소 적은 경유를 사용하는 경/중부하의 운전조건의 자연 흡기식 디젤엔진
CC급(1961년) - 고부하 과급형 디젤엔진 및 가솔린 엔진에도 추천, 디젤엔진의 고온부착물, 베어링 부식방지,
가솔린엔진의 저온 부착물, 녹, 부식방지
CD급(1955년) - 고유황 경유를 사용하는 과급기 부착된 고속 & 고출력 디젤엔진, 베어링 부식방지, 고온퇴적물
생성방지
CD-2(1985년) - 2행정 싸이클 디젤엔진용
CE급(1984년) - 저속/고부하 및 고속 조건의 과급기(터보챠저나 슈퍼챠저) 디젤 엔진용, 유럽 & 일본산 디젤엔진에는
잘 사용안함
CF-4(1990년) - 터보챠저, 4행정 싸이클 디젤 엔진용으로 저공해엔진, 피스톤 Scuffing 퇴적물 방지성능,
유럽 & 일본 디젤엔진에는 잘 사용안함
CG-4(1995년) - 고속, 4스트로크 디젤 엔진오일, 매연발생억제 능력 향상
CH-4(1998년) - NOx 저감 - 환경 친화적인 오일/저유황연료에 적합, 마모방지성, 열안정성,
퇴적물억제성, 전단안정성 향상 - 오일교환주기 연장
CL-4 - CH-4급에 Sustain Engine Durability 추가
CJ-4(2007년) - 고온 산화안정성 강화, 검은 매연찌거기 감소, 정노유동성강화, 오일소모감소
<ACEA>(유럽자동차 제조자협회)
1. 가솔린
A1 - 가벼운 경제성 주행에 적합, 저마찰&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 경차/소형차에 적합
A2 - 일반적인 주행에 적합, 중소형차로 가벼운 드라이빙 및 출퇴근에 적합, 일반적인 교환주기
A3 - 극한 주행과 스포츠 드라이빙에 적합, 교환주기가 긴 저점도 오일(오일의 특성상 장기간 사용의 오일은 아님)
A5 - A1의 경제성과 A3의 극한 주행성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현대 도시형 주행여건에 가장 적합
2. 디젤엔진
B1 - 경제적 주행에 적합, 고온 고전단하에서 저마찰,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게 설계된 승용차용 디젤
B3 - 극한주행에 적합, 주로 간접분사를 하고 오일의 교환주기가 긴 저점도 승용차용 디젤
B4 - CRDi 커먼레일 타입의 엔진에 적합하게 설계
B5 - B1의 경제성과 B3의 극한주행성을 적절히 배분
3. C규격 (촉매 융화적 오일기준)(배기가스 저감장치 대응 엔진오일)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엔진 + DPF, TWC의 성능 수명연장
C2 - 일반 요구성능 + DPF, TWC 의 성능 수명연장 + 연료절감 실현에 적합
C3 - 일반 요구성능 + DPF, TWC 의 성능 수명연장에 적합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엔진 + DPF + TWC의 성능 수명연장에 적합
<ILSAC>(국제윤활유표준화인정위원회)
API 등급인 SJ/SL/SM 등급 중에서 연비 향상 테스트에 합격된 제품에 한해 GF-2/GF-3/GF-4 형태로 인증
<SAE>(점도규격)
10W-30, 5W-30 등 / <숫자>W(winter)-<숫자> 형태로 표기
앞의 5W, 10W 등은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는 수치, 숫자가 낮을수록 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드러운 성질을 가짐
뒤의 숫자 30, 40 등은 고온시 점도를 나타내는 수치,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온도에서 딱딱한 성질은 가짐
엔진오일의 규격에는 유럽규격과 미국규격, 일본규격 등 여러 규격이 있으므로
각 규격 및 등급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API>
API 규격은 미국 석유협회에서 정한 규격입니다.
API 등급(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m Institute)
1. 가솔린 엔진용
SA급(1900년) -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은 순광유
SB급(1930년) - 최소한의 첨가제가 함유된 광유
SC급(1964년) - 고온 / 저온 퇴적물, 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
SD급(1968년) - SC급 보다 우수한 고온 / 저온 퇴적물, 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
SE급(1972년) - SD급 보다 우수한 산화안전성, 고온 퇴적물, 녹과 부식방지성
SF급(1980년) - SE급 보다 우수한 고 / 저온 퇴적물, 마모, 녹 및 부식방지성, 공해문제 개선
SG급(1989년) - SF급 보다 연료절감 및 슬러지 생성방지성 강화
SH급(1992년) - SG급 보다 침전물 생성억제, 산화방지성 및 부식, 먼지, 마모방지성 향상
SJ급(1996년) - 기포발생 억제, 엄격해진 오일의 휘발성제한, 인 함량 감소, 연료절감 효과 향상
SL급(2001년) - 신유와 사용유 모두에서의 연비개선, 고온 디파짓 방지성, 기포방지성의 향상,
오일소모의 억제 효과증대
SM급 - SL급에서 첨가제의 양을 줄이고 산화안정성, 청정분사성, 마모방지성, 저온성능 향상
2. 디젤엔진
CA급(1940년) - 고품질의 저유황경유를 사용 온화한 운전조건의 자연 흡기식 디젤엔진
CB급(1949년) - 유황분이 다소 적은 경유를 사용하는 경/중부하의 운전조건의 자연 흡기식 디젤엔진
CC급(1961년) - 고부하 과급형 디젤엔진 및 가솔린 엔진에도 추천, 디젤엔진의 고온부착물, 베어링 부식방지,
가솔린엔진의 저온 부착물, 녹, 부식방지
CD급(1955년) - 고유황 경유를 사용하는 과급기 부착된 고속 & 고출력 디젤엔진, 베어링 부식방지, 고온퇴적물
생성방지
CD-2(1985년) - 2행정 싸이클 디젤엔진용
CE급(1984년) - 저속/고부하 및 고속 조건의 과급기(터보챠저나 슈퍼챠저) 디젤 엔진용, 유럽 & 일본산 디젤엔진에는
잘 사용안함
CF-4(1990년) - 터보챠저, 4행정 싸이클 디젤 엔진용으로 저공해엔진, 피스톤 Scuffing 퇴적물 방지성능,
유럽 & 일본 디젤엔진에는 잘 사용안함
CG-4(1995년) - 고속, 4스트로크 디젤 엔진오일, 매연발생억제 능력 향상
CH-4(1998년) - NOx 저감 - 환경 친화적인 오일/저유황연료에 적합, 마모방지성, 열안정성,
퇴적물억제성, 전단안정성 향상 - 오일교환주기 연장
CL-4 - CH-4급에 Sustain Engine Durability 추가
CJ-4(2007년) - 고온 산화안정성 강화, 검은 매연찌거기 감소, 정노유동성강화, 오일소모감소
<ACEA>(유럽자동차 제조자협회)
1. 가솔린
A1 - 가벼운 경제성 주행에 적합, 저마찰&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 경차/소형차에 적합
A2 - 일반적인 주행에 적합, 중소형차로 가벼운 드라이빙 및 출퇴근에 적합, 일반적인 교환주기
A3 - 극한 주행과 스포츠 드라이빙에 적합, 교환주기가 긴 저점도 오일(오일의 특성상 장기간 사용의 오일은 아님)
A5 - A1의 경제성과 A3의 극한 주행성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현대 도시형 주행여건에 가장 적합
2. 디젤엔진
B1 - 경제적 주행에 적합, 고온 고전단하에서 저마찰,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게 설계된 승용차용 디젤
B3 - 극한주행에 적합, 주로 간접분사를 하고 오일의 교환주기가 긴 저점도 승용차용 디젤
B4 - CRDi 커먼레일 타입의 엔진에 적합하게 설계
B5 - B1의 경제성과 B3의 극한주행성을 적절히 배분
3. C규격 (촉매 융화적 오일기준)(배기가스 저감장치 대응 엔진오일)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엔진 + DPF, TWC의 성능 수명연장
C2 - 일반 요구성능 + DPF, TWC 의 성능 수명연장 + 연료절감 실현에 적합
C3 - 일반 요구성능 + DPF, TWC 의 성능 수명연장에 적합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엔진 + DPF + TWC의 성능 수명연장에 적합
<ILSAC>(국제윤활유표준화인정위원회)
API 등급인 SJ/SL/SM 등급 중에서 연비 향상 테스트에 합격된 제품에 한해 GF-2/GF-3/GF-4 형태로 인증
<SAE>(점도규격)
10W-30, 5W-30 등 / <숫자>W(winter)-<숫자> 형태로 표기
앞의 5W, 10W 등은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는 수치, 숫자가 낮을수록 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드러운 성질을 가짐
뒤의 숫자 30, 40 등은 고온시 점도를 나타내는 수치,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온도에서 딱딱한 성질은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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