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쇼핑,상품정보,리뷰

종합 비타민 - 유한양행 트루비타 정

by BumPD 2010. 1. 7.
반응형
종합 비타민 - 유한양행 트루비타 정
비타민.미네랄 햠유 종합영양제
(육체피로, 체력저하, 임신·수유기, 발육기, 노년기, 눈의건조함·야맹증)

<제조회사>
(주)유한양행
<제품명>
트루비타정
<성분·함량> 1정 중
Ascorbic Acid Gr. 97%   아스코르빈산과립97%   92.8mg
Biotin 1%   비오틴1%   10mg
Calcium Pantothenate   판토텐산칼슘   32.6mg
Cupric Oxide   산화제이동   3.75mg
Cyanocobalamin 1%   시아노코발라민1%   2mg
Dibasic Calcium Phosphate   인산수소칼슘   300.4mg
Ergocalciferol Gr.   에르고칼시페롤과립   0.47mg
Ferrous Fumarate   푸마르산제일철   76.1mg
Folic Acid   엽산   0.4mg
Magnesium Oxide   산화마그네슘   165.8mg
Manganese Sulfate   황산망간   23.1mg
Molybden in Dried Yeast   몰리브덴함유건조효모   7.5mg
Nicotinamide   니코틴산아미드   13.2mg
Potassium Chloride   염화칼륨   15.3mg
Pyridoxine HCl 97% Gr.   염산피리독신97%과립   9.3mg
Retinol Acetate Gr.   초산레티놀과립   6mg
Riboflavin   리보플라빈   9mg
Selenium in Dried Yeast   셀레늄함유건조효모   55.6mg
Thiamine Nitrate(3倍散)   질산치아민3배산   27mg
Tocopherol Acetate 50%   초산토코페롤50%   60mg
Zinc Sulfate Monohydrate   황산아연일수화물   41.2mg

<성상> 적색의 타형 제피정

<효능·효과>
1. 다음 경우의 비타민A, D, E, B1, B2, B6, C의 보급
육체피로, 임신ㆍ수유기, 병중ㆍ병후의 체력저하시, 발육기, 노년기
2. 이 약에 포함된 비타민 등이 효능ㆍ효과는 다음과 같다.
-눈의 건조감 완화, 야맹증
-뼈, 이의 발육불량, 구루병의 예방
3. 철겹핍성 빈혈의 예방 및 치료
4. 아연의 보급

<용법·용량>
12세 이상 및 성인 : 1일 1회, 1회 1정을 복용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1) 임신한 여성에 비타민 A(레티놀)를 1일 5,000 IU 이상 투여하는 경우에는 선천성 기형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한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비타민 A를 5,000 IU/일 이상 투여하지 않는다(비타민 A 결핍증 환자는 제외).
2) 철 함유제제는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고로 많은 양을 복용하였을 경우 중독성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만약 어린이가 사고로 많은 양을 복용하였을 경우, 즉시 의사나 응급센터에 연락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과칼슘혈증(hypercalciumia : 혈액중에 칼슘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환자, 유육정용, 신질환 환자
2) 이 약 및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3) 12개월 미만의 영아
4) 과칼륨혈증환자
5) 윌슨씨병
6) 혈색소증(철대사이상으로 철이 간장, 췌장에 침착하는 질환), 헤모시데린침착증, 비철결핍성 빈혈
7) 신결석 환자
8) 심한 증상의 신부전 환자
9) 임신한 여성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복용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할 것)
1)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2) 햇빛을 많이 보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어린이에게는 비타민D 또는 칼슘의 투여를 피한다.
3) 과수산뇨증환자(hyperoxaluria : 뇨중에 많은 양의 수산염이 배설되는 상태)
4) 수유부
5) 소화성궤양, 만성궤양성대장염, 국한성대장염 등의 위장질환이 있는 환자
6) 심장?순환기계기능 장애 환자
7) 신장애 환자
8) 저단백혈증 환자
9) 강심배당체를 투여중인 환자
10) 쓸개관련질환, 간질환 환자
11) 쓸개폐쇄, 구리 부족증 환자
12) 위장관 질환
13) 알칼리증, 소화성궤양

4. 이상반응
1) 이 약 투여에 의하여 다음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구역, 구토, 가려움증, 건조하고 거친피부, 통증성 관절부종, 설사, 배가 거북함, 변비, 발진, 충혈되어 붉어짐, 묽은변, 저혈압, 얼굴달아오름, 심박동불규칙, 피부발진, 두드러기, 햇빛 노출시 피부에 과민반응이 일어남, 배?위통증, 경련, 열, 혼수, 배 윗부분 통증, 홍반, 부전수축, 중추신경계 기능저하, 요산과다혈증, 과칼륨혈증, 가스참, 위장통증, 피부염, 땀?호흡시 악취, 탈모, 조급증, 위장관장애, 소화장애, 폐부종
2) 이 약의 투여에 의하여 생리가 예정보다 빨라지거나 양이 점점 많아 질 수 있으며, 출혈이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
3) 에스트로젠을 포함한 경구용 피임제를 복용하는 여성 또는 혈전성 소인이 있는 환자가 비타민E를 복용할 경우 혈전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4) 오랜 기간 높은 용량을 투여할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다.
5) 피리독신을 1일 500mg~2g의 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하면 감각신경병 또는 신경병적 증상(neuropathy : 말초신경계의 기능적 장애 또는 병적변화)이 나타날 수 있다.
6) 엽산이 부족한 환자에게 비타민 B12를 1일 10μg이상 투여할 경우 혈액학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7) 높은 용량 투여에 의해 소화성궤양을 촉진시키고 당내성 손상(glucose tolerance impairment : 신체의 포도당을 대사하는 능력장애), 과요산혈증(hyperuricemia, 혈액중에 요산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8) 많은 양의 투여로 인해 구역, 구토 등의 위장증상, 고나트륨혈증, 울혈성심부전,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9) 오랜 기간 투여에 의해 고칼슘혈증 및 결석증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킨다.
2) 1개월 정도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3) 이 약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정상적인 식사에서 충분히 공급되므로 보조요법의 용량은 1일 5,000 I.U.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6. 상호작용
1) 항알도스테론제, 트리암테렌과 함께 복용 시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이 약을 투여할 경우에는 다음의 약물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가) 인산염, 칼슘염, 경구용테트라사이클린계 제제, 제산제
나) 레보도파
3)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하는 차는 복용중, 복용전후에는 피할 것.

7. 임신한 여성?수유부, 미숙아, 유아에 대한 투여
1) 외국에서 임신 전 3개월부터 임신 초기 3개월까지 비타민 A를 10,000 I.U./일 이상 섭취한 여성으로부터 태어난 아이에서 두부신경릉 등을 중심으로 하는 기형발현 증가가 추정된다는 역학조사 결과가 있으므로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비타민 A 결핍증 치료에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 A 보급을 목적으로 이 약을 사용하는 경우는 식품 등으로부터의 섭취량에 주의하고 이 약에 의한 비타민 A 투여는 5,000 I.U./일 미만에 머물도록 하는 등 적절한 주의를 한다.
2) 비타민D는 모유로 분비되어 신생아에게 과칼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8.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1) 각종 요검사시에 혈당의 검출을 방해할 수 있다.
2) 요를 황색으로 변하게 하여 임상검사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9.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한다.
3) 오ㆍ남용을 피하고, 품질을 보호ㆍ유지하기 위해 다른 용기에 넣지 않는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보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