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AhnLab보안이슈] 스마트한 재택근무를 위한 필수템

by BumPD 2021. 4. 1.
반응형

스마트한 재택근무를 위한 필수템

  • AhnLab
  • 2021-03-31

우리나라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벌써 한 달이 넘었다. 우리나라 집단면역은 빠르면 올해 말, 늦으면 3년 정도가 걸릴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고 기업들의 재택근무도 더 연장될 가능성이 많다. 

실제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7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재택근무가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정착할 것”이라고 답했다. 해외도 마찬가지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직원들이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며, 구글은 9월까지 연장된 재택근무가 종료되면 유연근무제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같이,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는 하나의 일 하는 방식으로 정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왕 하는 재택근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없을까? 재택근무에 도움되는 아이템과 앱들은 소개한다.

(※ 여기에 소개하는 제품과 앱은 사용자 평판을 중심으로 선정한 것으로, 안랩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건강 지킴이 재택근무 아이템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에서 발표한 ‘2020 재택근무 동향과 PC 구매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재택근무 시 가장 필요한 추가 장비는 32.1%로 ‘모니터’가 가장 높았고, 29.2%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등 원격회의용 장비가 잇따랐다.

 


[그림 1] 재택근무에 가장 필요한 추가 장비 (*출처: 델 테크놀로지스)

 

1. 모니터

빠른 업무 처리를 위해 추가 모니터를 선호하는 이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노트북 화면 하나만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데 많은 답답함을 느꼈다면 이참에 나한테 맞는 모니터를 함께 알아보자.

모니터를 고를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집에서도 사무실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편안하게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모니터를 들여다보며 문서 또는 엑셀 작성 등의 작업이 많은 사무직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작업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모니터인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HP 모니터 전 모델은 세로형 전환(피벗), 회전(스위블), 높낮이 조절, 기울기 조절(틸트) 등을 통해 집에서도 사무실과 같은 편안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생산적이고 건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림 2] 인체공학적 설계를 반영한 HP 모니터 (*출처: HP 홈페이지)

나한테 조금 더 적합한 모델명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제품별 스펙을 비교해보기를 바란다.

HP가 추천하는 재택근무용 모니터 알아보기 ▶

새로운 모니터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집에 있는 스마트 TV를 노트북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바로 ‘원격 미러링(Remote Mirroring)’이라는 기능이다.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노트북 스마트 TV 무선 연결 방법,’ ‘맥북 스마트 TV 미러링,’ ‘삼성 노트북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방법’ 등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해보면 된다.

2. 노트북 거치대

새로운 모니터를 구매하지 않고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바로 노트북 거치대를 이용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책상을 바꾸는 것, 세 번쨰는 자세 교정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노트북 거치대에 대해 소개하겠다. 노트북 거치대는 노트북을 책상에서 눈높이로 올려줘 사용자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노트북 화면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다. 가격은 만원에서 5만원 안팎으로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가성비가 좋으며 네이버 쇼핑에서 후기가 많은 노트북 거치대를 소개한다.  

 

[그림 3] 브라보텍 노트북 받침대 (*출처: 네이버 쇼핑)

브라보텍 노트북 받침대(모델명: EQUALE AP-9002)의 가격은 만 원대로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활용 방안이 다앙하며, 지지대 조절로 다양한 각도로 사용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동시에 거치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하며, 거북목 증후군 예방에 탁월하여 후기가 좋은 제품이다. 

큐디스 노트북 거치대도 네이버 쇼핑에서 후기가 좋은 가성비 제품 중 하나다. 가격은 만 원대로 바닥에서부터 침대와 책상까지 다양한 높이와 각도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성이 높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림 4] 큐디스 노트북 거치대 (*출처: 네이버 쇼핑)

나한테 가장 적절한 노트북 거치대를 알아보고 싶다면 네이버 쇼핑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비교해보기를 바란다.

네이버 쇼핑에서 랭킹 높은 노트북 거치대 알아보기 ▶

3. 자세 교정 의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등 집에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걷는 시간보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자세 교정 의자가 불티나게 팔렸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위메프에 따르면 자세 교정 의자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배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급부적으로 중고마켓에도 이 의자의 매물이 엄청 쏟아지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최근에 티비를 튼 적이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커블체어(Curble chair)의 광고를 들어봤을 것이다. “커블 커블 습관되면, 평생 바른 자세 만들어요!” 손연재 의자로 더욱더 알려진 커블체어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29배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2020년 12월 기준).  

 

[그림 5] 자세 교정 의자, 커블체어 (*출처: 쿠팡)

커블체어는 5만 원대의 가격대로 비교적 저렴하지만, 조금 더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는다면 레이체어, 로이첸 등의 자세 교정 의자들이 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쿠팡이 추천하는 자세 교정 의자를 살펴보자.

쿠팡이 추천하는 자세 교정 의자 알아보기 ▶

4. 높이 조절 책상

자세 교정 의자와 함께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재택근무 아이템은 주로 자세 교정을 돕는 책상이다. 높이가 조절되는 책상은 몇 년 전부터 유행했던 아이템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가 시작되며 재조명 받고 있다. 앉아서 근무하는 것보다 서서 일하는 게 건강에 좋다는 보도가 잇따르면서 높낮이가 조절되는 책상이 최근 인기몰이 중이다.  

 

[그림 6] 디닷컴퍼니 높이 조절 책상 (*출처: 쿠팡)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쿠팡에서 후기가 좋은 높이 조절 책상을 소개하겠다. 디닷컴퍼니 책상은 5만 원대의 착한 가격으로 높낮이 조절로 입식과 좌식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 거치대를 포함하고 있어 실용성이 높으며, 고정과 이동이 편한 원터치 스토퍼 바퀴로 편리성까지 갖춘 제품 중 하나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책상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쿠팡에서 확인해보기를 바란다.

쿠팡이 추천하는 높이 조절 책상 알아보기 ▶

5. 기타: 마우스 패드, 발받침대, 반려식물

그 밖에도 손목을 보호하는 마우스패드와 장패드도 인기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들은 손목의 힘줄과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터널 증후군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마우스패드나 장패드도 필수템으로 꼽힌다.

발 받침대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다 보면 혈액과 수분이 아래로 쏠려 다리가 붓고 무거워지기 십상인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발 받침대를 두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이와 함께 오랫동안 모니터를 쳐다보고 있으면 눈이 피로하고 침침해지기 쉬워 반려식물을 옆에 두는 것도 좋다. 초록색 식물은 눈이 편안해지고 힐링이 되는 것은 물론 공기 정화, 습도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집 조명은 사무실과 달라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어 눈에 무리가 없는 조명으로 눈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해외에서는 “재택근무는 하나의 근무 방식으로 정착할 것(Working-from-home is here to stay)”이라는 말이 돌고 있을 정도로 장기적인 재택근무를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 추세다.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지만 이왕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면 앞서 소개한 제품들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건강까지 챙기기를 바란다.

  • AhnLab 로고
  • 콘텐츠기획팀

이 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AhnLab에 있으며 무단 사용 및 도용을 금합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일부 내용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으나, 이 경우 반드시 출처가 AhnLab임을 밝혀야 합니다.
기업이 이 정보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AhnLab 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 없이 정보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어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컨텐츠 이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 문의 : contents@ahnlab.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