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지식창고/잡지식,추천정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소개

by BumPD 2011. 1. 11.
반응형

새해에 이런 '착한 계획'은 어떠세요?


보람과 재미를 함께 누리는 자원봉사, 2011년에는 한번이라도

서울시민 천만명이 다함께 하루라도 자원봉사를 실천하면 어떻게 될까? 365일 하루하루가 약 2,700명의 자원봉사자들의 따스한 섬김으로 꽉 차게 된다. 이와 같은 취지로 2009년부터 시작된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대규모 자원봉사 참여 프로그램인 '다하자 자원봉사'가 올해는 '볼런테인먼트(자원봉사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보람과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구성)'가 가미되어 서울시 전역에서 확대 실시된다.

새롭게 시작된 2011년, 내가 살고 있는 또는 일하고 있는 자치구에서 내가 가진 달란트와 취미를 발휘해 즐겁게 봉사할 수 있는 기쁨을 누려보는 건 어떨까?

녹색 지구를 지키는 독수리5형제 … ① 우리동네 공원 지킴이 등 생태환경봉사 결합

강동구자원봉사센터는 주말의 여가생활과 생태환경봉사를 결합해 청소년과 가족단위의 봉사활동 참여를 활성화 하고자 관내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총 46개소에 가족봉사자를 배치해 환경정화 및 공원시설 모니터링 등의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광진구아차산, 한강시민공원 등의 자연환경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으로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문화도시 광진 만들기 프로그램인 ‘희망 광진 그린 토요일’을 3월부터 매주 둘째주 토요일에 진행한다.

동대문구는 매년 양성 및 심화교육을 통해 육성된 배봉산숲해설가와 함께 관내 학급별, 개인별 신청자를 받아 매월 2, 4주 놀토에 정기적으로 야외에서 교육 및 봉사활동을, 종로구는 청소년들의 생태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ECO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1월중 실시한다.

봉사활동도 하고 이웃사촌도 만나고 … ②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자원봉사

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는 주민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 테마를 선정해 한 달에 한번이라도 주민 모두가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나누는 기쁨, 우리함께 만들어가요’를 월 1회 진행한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다양한 단기성 자원봉사프로그램인 ‘핸즈온 자원봉사프로젝트’와 대규모 자원봉사 주간으로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 어린이집 놀이터 모래거르기, 장남감 살균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서초 V데이 어린이가 건강한 서초 만들기 프로그램, 지역주민이 다양한 테마로 진행되는 성숙한 나눔문화포럼인 ‘월요서초나눔포럼’ 등을 개최한다.

동작구자원봉사센터2011년 새학기를 앞두고 졸업이나 신체성장 등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교복이나 참고서등을 나눠쓰고 바꿔쓰는 ‘교복내리사랑 장터’를 통해 가계경제에 보탬이 되고 건전한 소비문화 확산 도모 및 동네에 방치되어 있는 중고자전거를 수리하여 저소득 가정의 아동, 청소년에게 지원하여 저소득가정의 자전거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키는 ‘그린 리 싸이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포구는 트위터를 활용해 자원봉사활동 확산 및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한 소통형 자원봉사사업의 일환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참여, 공유, 개방형 자원봉사활동으로 ‘마포게릴라콘서트’를 실시해 감각적 활동에 익숙한 젊은 층과 시민들에게 자원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 강북구와 도봉구, 강서구, 강남구 등에서도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강북나눔플러스 행복자원봉사자의 날’, 수요자와 봉사자 휴먼네트워크 형성으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희망매듭’, ‘강서구 자원봉사 큰잔치’, 지역취약문제를 스크리닝해 지역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좋은이웃만들기 봉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가족의 하나됨 자원봉사로 배워요 … ③ 엄마와 아빠가 함께하는 가족봉사활동

중랑구는 ‘해도두리 가족봉사단’을 총 20가족 80명을 모집하여 환경, 문화, 농촌, 장애인 보조, 저소득층, 재난에 대한 봉사활동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강북구는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알고 이해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과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가족단위 자원봉사단’을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 중 운영한다.

황혼의 힘, 자원봉사에 쏟는다! … ④ 노인들의 사회공헌 기회를 확대하는 실버단봉사활동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분야별 봉사단 운영을 통해 60세이상 노인들의 사회공헌 기회를 확대하고 건강한 노후 문화를 창출하여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노다지(노년을 다함께 지화자) 어르신 봉사단’을 주 1회 연중 운영한다.

구로구는 가족이 없는 노인들의 생일상을 직접 차려드려 노인들의 외로움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 유지에 기여하는 ‘어르신 생일상 차려드리기’ 프로그램을 상반기 월 1회 이상 진행한다.

금천구는 장기요양전문자원봉사단을 양성하여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추진하여 장기요양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노인돌봄서비스’를 연중 진행할 예정이다.

관악구는 고령화 사회의 맞춤형 자원봉사활동으로 건강증진 전문자원봉사자를 양성하여 자신의 건강과 소외된 이웃을 돌보며 노년의 자존감과 지역사회와의 일체감을 향상시키는 치매예방, 수지침교육, 약손학교를 운영한다.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그린자원봉사활동을 주도할 50세이상 시니어층 그린리더를 양성하여 지역환경문제 예방 및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별, 단체별 ‘강남구 그린시니어자원봉사단’을 연중 운영한다.


함께 사는 글로벌서울 만들어가요! … ⑤ 다문화가정을 위한 자원봉사

노원구는 외고 및 과학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별 다문화 컬쳐클럽 봉사단을 구성하여 다문화가정자녀의 학습지도 및 공연관람, 문화시설탐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멘토 봉사로 다문화 가정 자녀 학습 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은평구는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이 한글교육 및 취학에 따른 심리적 압박감을 해소 할 수 있도록 고교생 자원봉사자와 1대1로 멘토링하여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다문화아동교육지원’프로그램을 3월부터 진행한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 ⑥ 저소득 가정을 위한 소리 없는 자원봉사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지역 내 독거노인 및 중증장애인등 저소득 소외계층의 소리없는 지원자가 될 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소외계층 봉사활동을 강화하는 소외계층을 위한 소리없는 봉사활동 ‘그림자 봉사활동’을 연중 진행하고 재능나눔(의료, 보건 등)이 가능하거나 관심있는 시민을 모집한다.

이 외에도 강북구의 학생 및 청소년 대상으로 우리 주위의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다정다감 학생봉사’, ‘열나친봉사단’, ‘청소년 孝봉사단’과 서대문구의 ‘사랑의 빵 나눔 봉사활동’, 송파구의 ‘영차영차 이삿짐 봉사단’ 등 저소득가정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연중 진행한다.

공부해서 남 줄래요! … ⑦ 학습지도 자원봉사

동작구자원봉사센터는 동작구 내 3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프로그램 계획 지원을 통해 동아리의 특색에 맞는 ‘청춘불패 대학생 봉사단’을 운영하여 대학생들이 주체되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홍보, 행사, 교육, 문화 등 분과별 특화된 봉사자를 선별해 자원봉사리더로 양성하는 ‘대학생 V-Challenge’를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강북구는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저소득 가정 청소년들의 학습지도 및 인성지도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멘토링 봉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내 기술로 남을 도울 수 있어 감사해요! … ⑧ 전문가 자원봉사

강북구는 미술놀이, 웃음 치료 등 전문교육을 수료한 봉사자를 대상으로 ‘미술놀이 봉사단, 웃음치료 봉사단’을 구성해 장애인 및 치매노인,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심리적으로 치유를 도모하는 전문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용산구는 발마사지 전문교육을 수료한 자원봉사자를 주축으로 자원봉사교육장에서 관내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소외 계층을 위한 발마사지 교실을 운영한다.

세 살 자원봉사는 여든까지 … ⑨ 꿈나무와 함께하는 자원봉사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어린이 나눔교육, 어린이 청소년 벼룩시장』을 통하여 서초구 내 어린이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에게 어려서부터 나누는 습관을 배우게 할 수 있는 어린이 자원봉사를 실시한다. 또한『굿티즌 캠페인, 러브켓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건전한 온라인 문화를 장려하고, 제 3세계 저소득 국가의 아동에게 지원할 학용품 주머니를 제작하여 세계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할 계획이다.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방학기간에 청소년의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봉사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따뜻한 동화(冬話)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강서구, 동작구는 방학 중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하여 배우고, 봉사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광진구는 장애우 직업재활작업장 자원봉사활동으로 사회통합과 장애에 대한 사회인식을 개선하는 ‘장애우 일손 돕기’프로그램을,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외국어 전문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외국어 봉사자 인력은행인 ‘OK 외국어 재능봉사단’을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2011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신청,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02-776-8473,02+1365) 또는 국번없이 1365를 통해 각 자치구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02)776-8473
출처 : 하이서울뉴스

반응형

댓글